플레이스

당신의 오감을 사로잡을 샤로수길 젊은 찻집, 온고지신

청춘의 상징 샤로수길 골목에서

전통의 멋을 우려내는 ‘온고지신’




청춘의 트렌드를 읽을 수 있는 곳, 샤로수길의 한 골목에는 숨 쉴 틈 없는 바쁜 일상 속 은은한 여유를 우려내는 곳이 있다. 편안하고 익숙한 느낌과 함께 새로운 분위기를 풍겼던 온고지신. 그곳의 문고리를 당겨 김봉석 대표와 온고지신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봤다.


온고지신의 외부 전경



빠질 수밖에 없는 ‘온고지신’만의 스토리



온고지신이 터를 잡은 곳은 예전부터 샤로수길에 자리 잡고 있었던 70년이 넘은 한옥이다. 김봉석 대표는 이곳을 그만의 ‘젊은 감각’으로 개조해 젊은 세대의 트렌디한 한옥 카페로 탈바꿈시켰다. 


온고지신은 ‘옛 것을 익히고 그것을 미루어서 새것을 앎’이라는 뜻을 가진 사자성어다. 온고지신의 두 원이 겹쳐진 로고도 전통과 현대의 교차점을 표현하고 있다. 과거의 전통적인 것을 기반으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낸다는 온고지신의 브랜드 가치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온고지신의 브랜드 로고(출처: 온고지신 홈페이지)



초보 청년 창업자가
현재의 온고지신을 만들기까지



온고지신의 김봉석 대표는 카페에서 음료를 마시는 것을 아주 좋아하던 소년이었다. “막연하게 언젠간 제 카페를 꼭 차려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었어요. 처음에는 다른 또래 20대처럼 취업 준비를 했지만, 젊은 감각이 있을 때 하고 싶은 일에 도전해 봐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는 부모님께 회사 합격통지서를 보여드리며 “저는 회사에 합격했지만 창업을 해보고 싶습니다”라고 말씀드리고 카페 창업에 뛰어들었다고 창업 초기의 이야기를 전했다.


1층에서 주문을 받고 있는 김봉석 대표의 모습


김 대표는 첫 카페를 창업하고 운영하면서 자연스럽게 커피가 아닌 차(tea)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된 그는 차 공부를 하면서 차 시장의 분위기가 젊은 층에게 다가가지 못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전했다. 그는 ‘커피 문화는 기성세대와 젊은 세대들 모두가 즐기는 문화가 되었는데, 왜 차 문화는 나이든 기성세대의 문화처럼 보일까?’라는 생각이 든 순간 한국의 정서와 미를 간직한, 젊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찻집을 만들자고 다짐했다고 말했다.


김 대표가 차를 우리고 있다



샤로수길에서 시작을 알린
청춘과 도전이라는 단어



샤로수길에 자리잡은 이유에 대한 질문에 김 대표는 과거 오래됐다고 여겨진 것들도 시간의 흐름 혹은 사람에 따라 근사한 창조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전했다. “그렇게 온고지신에 적합한 장소를 많이 찾아다녔어요. 젊은 층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핫한 거리를 선정해서 세 달 정도 찾아 헤맸던 것 같아요.”


그는 마지막으로 샤로수길을 탐색해 보다가 ‘저 장소가 온고지신의 자리이면 너무나 좋겠다’라고 생각한 오래된 가옥이 있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그 가옥은 사람이 살던 곳이었어요. 그래서 큰 기대 없이 부동산에 여쭤봤는데, 전날 매물이 나온 곳이었습니다. 마치 운명 같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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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를 우리는 곳에서 바라본 온고지신의 내부 모습과

온고지신의 1층 입구



온고지신은 오래된 한국 전통 가옥을 그대로 살려 고즈넉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고, 김 대표의 젊은 감각이 녹아있는 트렌디한 음악과 인테리어가 더해져 독보적인 ‘온고지신만의 무드’가 녹아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단순히 차를 마시는 것이 아니라, 편안한 분위기와 온도에서 차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곳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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찻잔 하나까지 섬세하게



김 대표는 손님들이 온전히 차를 즐기기 위한 공간을 준비하면서 차 메뉴 이외에도 가게의 다양한 요소들이 차와 어우러질 수 있도록 세심한 고민을 했다. 


온고지신에서 사용하는 도기들은 이곳의 가치에 맞게 젊은 작가들을 통해 맞춤 제작된 것들이다. 가게에서는 전통적인 비트를 새롭게 리메이크한 노래들이 흘러나온다. 오전에 피우는 향은 온고지신의 분위기를 더해준다. 


“좋은 브랜드가 탄생하려면 그 브랜드가 가진 아이덴티티가 미각, 시각, 청각 등 다양한 감각으로 어떻게 표현되는지, 또한 그렇게 표현된 것들이 얼마나 잘 조화를 이루는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수색이 예쁜 지신 no.3 (출처: 온고지신 인스타그램)



온고지신에서만 맛볼 수 있는 차,
온고지신에서만 소비할 수 있는 가치



“어디에서도 맛볼 수 없는 차와 디저트를 목표했어요”

온고지신의 차와 디저트는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온고지신만의 것이다. 김 대표는 온고지신만의 새로운 차를 만들기 위해 다양하고 독특한 재료를 엄선해 사용했다고 말했다. “차도 커피와 와인처럼 같은 종이라도 재배하는 환경에 따라 맛과 향은 천지 차이가 나요.”


그는 또한 각 재료 고유의 특성을 서로 상호 보완하는 블렌딩 차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기도 했다. “예를 들어 온고 no,2는 진저의 톡쏘는 맛을 페퍼민트가 잡아주고, 레몬의 상큼함이 더해져요, 이렇게 여러 가지 맛의 보완이나, 예쁜 수색을 내기 위한 재료의 보완에 많은 고민을 했어요.”

온고지신의 차와 디저트에서는 김 대표가 메뉴 개발에 들인 시간과 정성을 맛볼 수 있었다. 


왼쪽이 온고 빵, 오른쪽이 온고 아이스다.


온고지신의 시그니처 디저트도 모두 온고지신에서 만들고 있다. 쫀득한 쑥, 인절미, 흑임자맛의 온고 빵을 구워내고, 아래 깔린 초코 크럼블도 볶아낸다. 인절미를 얼린 아이스크림과 곁들여진 깨칩의 바삭함이 어우러지는 온고 아이스도 직접 정성을 들여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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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층 쇼룸에서 우리지 않은 찻잎을 직접 시향하거나

개별로 구매 수 있다.



1층 쇼룸에서는 온고지신 차에 대한 설명과 함께 찻잎이 예쁘게 블렌딩 되어있는 모습과 차의 향을 맡아볼 수 있었다. 또한 다른 찻집처럼 큰 박스가 아닌 낱개로도 차를 구매할 수 있게 포장되어 있어 손님들을 위한 세심함도 엿볼 수 있었고 카페인을 완전히 없앤 임산부용 온기차(호박블렌딩차)는 감동을 주기도 했다. 


“온고지신은 차에 대해 지난 2년간 끊임없이 공부하고 신중하게 준비해온 제게 주는 선물 같은 브랜드입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온고지신의 행보



차 문화를 젊고 트렌디하게 바꿔보고 싶었어요


차는 어렵지 않은 음료라고 웃어보인 김 대표는 차를 젊은 층에게 더 많이 소개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차 문화가 생소한 문화가 아니라 접하기 쉬운 우리의 멋진 문화라고 느낄 수 있는 날이 올 때까지 노력하고 싶어요.”



잠깐의 휴식을 줄 수 있는 가장 쉬운 문화가

차 문화가 아닐까요?


김 대표는 “차를 우려내고, 찻잔에 따른 차의 향을 천천히 음미하며 마시는 과정은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것 같아요.”하며 조금 더 많은 사람들이 잠깐의 휴식을 가질 수 있는 차 문화를 일상에서 즐겼으면 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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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고지신의 메뉴판과 온고지신의 차와 디저트가 나온 모습


하하호호 친구들과 함께 상큼한 온고차를, 부모님과 함께 따뜻한 지신차를, 사랑하는 연인과 함께 향기로운 로즈 밀크티를 어떤 음료와도 조화로운 온고지신의 디저트와 곁들여 마셔보는 것은 어떨까? 

찾아가기
온고지신


지금 이 가게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플레이스#샤로수길#서울대입구#데이트코스#카페추천#한식디저트#차문화#티#할미입맛#전통음식

옥하늘

[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기자단 ] “보고, 생각하는” 성대신문 사진부 기자입니다. 일상적이고 평범하다고 생각했던 우리 주변의 것들을 기자의 눈으로 포착하고 소중한 기록물로 담아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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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8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와 회원 간 합의하여 결정하고,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 관련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9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이 약관은 대한민국법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회사와 회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서울중앙지방법원 또는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이 약관은 2020년 06월 24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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