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스

스승에 대한 애정을 담은 작은 프랑스 빵집 '디어필립'

언제나 그곳에 있는 안온한 빵집

‘디어필립’



수지구청역 주변은 학원과 프랜차이즈로 가득해 지루한 곳이다. 이 거리에, 있는 듯 없는 듯 2011년부터 자리를 지키는 작은 프랑스 빵집이 있다. 낡은 간판에 협소한 매장, 심지어 그 흔한 SNS 계정 하나 없지만 항상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디어필립’이다.

 

필자는 12살 때 이곳에서 시식으로 준 깜빠뉴를 먹고 빵이 이렇게나 맛있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디어필립 신준섭 대표는 바게트처럼 ‘겉바속촉’한 사람이다. 겉모습은 약간 무심한 듯 보이지만 가게에 방문하는 사람을 항상 반갑게 맞아주고 “궁금한 게 있으면 물어보세요”라고 나지막이 말한다. 작은 프랑스 빵집 디어필립 신 대표와 대화를 나눠봤다. 




스승이었던 필립 토마에게



20년 넘게 회사생활을 했던 신준섭 대표는 야근과 휴식이 없는 삶에 지쳐있었고 변화가 필요했다. 오래전부터 자영업을 생각했지만 그것 역시 쉽지 않은 길 같았다. 자영업에 대해 고민하던 시기, 배합표를 정리하다 떨어진 엽서 한 장에 눈길이 갔다. ‘From. 필립 토마’ 빵을 배웠던 스승님이 보냈던 엽서였다. 그는 애정과 고마움을 담아 빵집을 열고 간판에 ‘필립’을 새겨 넣었다.

 

스승의 이름을 넣은 디어필립 간판

 

 

어렵지만, 가장 잘하는 것

 


신준섭 대표는 SPC와 한스 등 제빵제과계열의 식품회사를 다니면서 회사와 자영업 사이에서 5, 6년 정도를 고민했다. 오랜 기간 관련 업계에서 일했기 때문에 사실 빵이 정말 하기 싫었다. 하지만 그 만큼 신 대표는 빵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었고 나만의 빵을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 강했다. 결국, 다시 빵으로 디어필립의 문을 열었다. 그는 유행이나 트렌드를 좇는 것은 위험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것에 집중하게 되었고 ‘본연에 충실하면서도 질리지 않고 나만의 색을 넣을 수 있는 것’을 찾았다. 그렇게 찾아낸 것이 바로 지금부터 소개할 디어필립의 빵이다. 


디어필립 내부, 2층은 매장 취식을 위한 공간이었지만 현재는 사용하지 않는다.

 

 

안정의 중요성

 


모든 대화에서 신준섭 대표는 안정적인 것을 우선순위로 두었다. 뚜렷하고 기본적인 것, 질리지 않고 오래갈 수 있는 것들을 선호하였다. 이 생각들이 모여 ‘디어필립’의 빵이 되었다. 디어필립의 모든 빵에는 중종법이 사용된다. 중종(sponge)은 발효종의 일종으로, 전체 사용량의 30~100%에 해당하는 밀가루와 물, 이스트로 만들어지는데, 이 중종을 1~72시간 정도 발효시킨 후 나머지 재료를 넣고 빵을 만드는 방식이 바로 중종법이다. 최근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사워도우나 천연발효종과 비교한다면 중종법은 가벼운 방식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사워도우와 천연발효종 특유의 산미는 빵을 쉽게 질리게 하는 반면, 가볍지만 기본에 충실한 중종법으로 만든 빵은 질리지 않고 꾸준하게 즐길 수 있다.


이 중종법으로 만들어진 메뉴들 역시 안정적이다. 바게트, 깜빠뉴, 크로와상, 뺑오쇼콜라, 후스틱, 5가지 메뉴는 품절되지만 않는다면 디어필립을 찾은 손님이 항상 구매할 수 있는 ‘기본에 충실한 것들’이다. 요즘 베이커리나 디저트 카페의 메뉴 라인업은 항시 다른 경우가 많다. 내가 원하는 메뉴가 있나 확인하기 위해선 가게의 공지를 확인해야 하고, 원하는 메뉴가 없으면 원하는 메뉴가 라인업에 뜰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물론 다양한 메뉴를 손님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가게의 전략이겠지만 먹고 싶은 것이 없을 때 느껴지는 아쉬움은 어쩔 수 없다. 이러한 부분에서 메뉴가 안정적인 디어필립은 언제나 만족스러운 곳이었고 ‘여기 가면 이건 있어’라는 손님들의 생각이 디어필립의 아이덴티티가 되었다. 


12

10년 넘게 빵을 만들어 온 신준섭 대표의 손(좌) 주문이 들어오면 식혀놨던 빵을 꺼내 포장해주신다.(우)

 

더불어 이 ‘안정성’은 신준섭 대표가 가진 삶의 철학이기도 하다. 디어필립은 오전 11시 30분에 문을 열고 오후 6시 30분에 문을 닫는다. 다른 빵집들과 비교한다면 디어필립은 늦게 열고 일찍 닫는 빵집이다. 뿐만 아니라 일요일은 디어필립의 정기 휴무일이다. 다른 빵집들과 다른 영업방식에 대한 신준섭 대표의 답변은 ‘오래가기 위함’이다. 휴식이 있어야 오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안정적으로 가게를 오래 유지하려면 ‘나의 생활’과 본업이 나눠져, 지켜질 때 가능하다는 것이 신준섭 대표가 내놓은 결론이었다.

 


같은 자리에서 지켜봤던 사람들의 이야기

 


11년 동안 한 자리를 지키다 보면 다양한 일들이 일어난다. 디어필립을 둘러싸고 있던 영어유치원들은 보습학원들로 바뀌었고 엄마 손을 잡고 빵을 사러 오던 꼬마들은 학생이 되어 학원가기 전에 먹을 빵을 사기 위해 디어필립을 찾아온다. 미국으로 이민을 갔지만 한국에 올 때마다 너무 먹고 싶었다며 빵을 잔뜩 사가던 손님이 있는가 하면 얼마 전엔 일본에서 돌아와 오랜만이라며 수다를 떨다간 가족 손님도 있다.


반가운 소식도 있지만 안타까운 소식도 들려온다. 단골이었던 손님이 한동안 보이지 않았을 때 다른 손님이 와서 암 투명 끝에 돌아가셨다는 슬픈 소식을 전한다. ‘그 사람 이 빵 참 좋아했는데’ 하며 남자 손님의 부고를 전해주던 다른 손님의 말에서 안타까움이 묻어난다.


2층에서 찍은 ‘디어필립’의 내부다. 매장이 협소하지만 벽면의 거대한 거울 덕분에 답답해 보이지 않는다.

 


프랑스 빵은 투박하지 않다

 


‘가게가 투박하다고 제품이 투박해 보여서는 안 된다.’ 빵에 대한 철학을 물어봤을 때 신준섭 대표가 가장 먼저 한 말이었다. 그는 프랑스에 있을 당시 유명한 셰프가 운영하는 디저트 가게를 갔다. 마카롱 2개를 구매했을 뿐인데 흰 장갑을 낀 손으로 정성스럽게 포장해준 것이 너무 감동이었다. 그 영감을 받아 디어필립에선 빵을 썰고 포장할 땐 항상 흰색 장갑을 낀다. 유리그릇을 활용하여 빵을 먹음직스럽게 진열하는 방식과 낮은 모자에 짧은 흰색 앞치마 역시 빵을 대하는 디어필립만의 진정성의 표현이기도 하다. ‘좋은 추억이 되고 대접받을 수 있는 곳’ 이것이 손님에 대한 디어필립의 철학이다. 


그릇에 이쁘게 놓여있는 빵들, 이미 팔린 빵들이 많았다.

 

더불어 신준섭 대표는 프랑스 빵에 대한 관념 변화를 강조했다. 이는 시식과 연관지어 설명할 수 있다. 코로나 전 손님들이 들어오면 신준섭 대표는 빵부터 건냈다. 빵을 사지 않아도 ‘이게 뭔가요?’하면 빵에 대한 설명과 함께 빵을 시식할 수 있게 해줬다. 그 덕분에 동네에 ‘취미로 장사하는 빵집’이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이에 대해 신준섭 대표는 시식을 통해 바게트나 프랑스 빵은 딱딱하고 맛이 덜하다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념을 깨고 싶었고 그 일환으로 모든 손님에게 시식을 권하기 시작했다고 대답했다.

 

 


앞으로의 디어필립



신준섭 대표는 디어필립에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오래된 것이 모두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가게 인테리어와 노후된 곳을 손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신준섭 대표는 메뉴를 변경을 통해 가게의 색 자체를 바꿔볼 의향도 있다고 답했지만 이 모든 것이 기본을 지키는 한에서 파생된 다른 것들에 변화를 줄 예정임으로 디어필립만의 ‘안정성’은 유지될 것이다.

 


12

명함의 앞장(좌) 명함 뒷장에는 먹고 남은 빵을 보관하는 방법과 맛있게 먹는 법이 적혀있다.(우)

 

디어필립의 신준섭 대표는 빵에 대한 애정이 깊지만 단호한 사람이었다. 인터뷰 내내 빵과 가게에 대한 사랑이 느껴졌지만 개인 생활과 본업을 분리하며 적절한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는 사람이다. 신준섭 대표는 목표를 위해선 한 곳에만 몰두해야 한다는 대부분의 생각과 달리 한 가지를 사랑하고 그 사랑을 유지하기 위해선 그 주변의 것들을 돌보고 균형을 맞춰 가야 한다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이었다. 수지구청역을 오게 된다면 ‘깐깐하지만 빵은 잘하는’ 디어필립에 들려 크로와상을 하나 사 먹어 보길 추천한다.

찾아가기
디어필립

글 |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이정우



본 포스팅은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가게지기' 활동의 일환으로 활동비를 제공 받아 작성된 홍보 콘텐츠이며, 광고나 협찬 없이 소상공인을 직접 발굴하여 인터뷰를 진행해 제작하였습니다.




#플레이스#빵덕후들의동네빵집#경기#용인#디어필립#수지구청역#베이커리#빵집추천#프랑스빵#식사빵#중종발효#캄파뉴#크로와상#디저트

가게지기 1기

[ 작은가게 오래가게 대학생 서포터즈 ] 가게지기와 함께 전국 소상공인을 응원합니다!

이 작가의 다른 컨텐츠

꿀벌과 함께 자연의 흐름을 이어가는 '선우벌꿀'

'클래식 불모지' 대구의 역사를 새로 쓰는 하이마트

함께 보기 좋은 컨텐츠

곧 ‘약게팅’이 생길지 몰라요! 지금 꼭 먹어봐야 될 연신내 숨은 한과 맛집 ‘온 병과점’

5월 감사의 달, 선물 고민을 해결해 줄 귀여운 디저트! 보냇디

[속초 디저트 맛집] 더욱 달콤하게 즐기는 설악! 마므레상점

[광진구 카페] 미국 정통 커피와 디저트를 만나다, 쿠키빠와 21커피크리머리

게시글 공유하기 🚀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URL복사
닫기

알림

아직 도착한 알림이 없어요

새로운 소식이 도착하면 알려드릴게요

개인정보처리방침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회원(이 약관에 동의한 자를 말합니다 이하 "회원")이 ㈜트리즈컴퍼니(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더가게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회사와 회원의 권리·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정의

① "서비스"라 함은 더가게 서비스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제공되는 온라인 상의 모든 서비스를 말합니다.
② "이용자"라 함은 서비스의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③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이메일 회원 계정 또는 네이버 등 회사가 정한 SNS에서의 회원 계정(이하 “SNS 계정”)을 연동하는 등 일부 절차를 거쳐 회사와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이 약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받는 자(이하 "회원")를 말합니다.
④ "비회원"이라 함은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효력 및 개정

①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이를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콘텐츠산업진흥법, 전자문서및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등 관련 법을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개정약관 및 개정약관의 시행일자와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그 시행일자 7일 전부터 시행일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단, 개정 내용이 회원에게 불리한 경우에는 그 시행일자 30일 전부터 시행일 이후 상당한 기간 동안 본 서비스 페이지에 게시하거나 팝업화면을 게시하는 등 이용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는 합리적으로 가능한 방법으로 공지하며, 개정된 약관은 그 시행일에 효력이 발생됩니다.
④ 회사가 전항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하면서 공지일로부터 개정약관 시행일까지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면 승인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고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의 거부의 의사표시가 없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가 제공하는 개별 서비스의 내용에 따라 개별 서비스에 대한 약관 및 이용조건을 별도로 정하여 회원의 동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별 서비스에 대한 이용약관 및 이용조건이 본 약관에 우선합니다.

제4조 약관 동의 및 서비스 이용계약의 체결

① 이용자는 이메일 회원 계정 또는 SNS 계정으로 서비스에서 최초 로그인하여 이 약관에 동의함으로써 회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②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은 회사의 사정에 따라 추가, 변경, 제한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은 “내서랍장” 페이지 내 설정 메뉴를 통하여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에 가입하는 자는 회사가 요구하는 개인신상정보를 성실히 제공하여야 합니다. 회원에 가입하는 자가 사실과 다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제반 손해에 대해 회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5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

① 회사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회원으로부터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 및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됩니다. 다만, 회사의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회사의 귀책 없이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회원의 정보가 노출된 경우 이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6조 회원에 대한 통지

① 회사는 회원이 등록한 이메일, SMS(휴대폰 문자 메세지), 카카오 알림톡, 전화, 로그인 시 팝업 등으로 회원들에게 통지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공지사항’에 게시함으로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다만, 회원 본인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는 전항의 통지를 합니다.

제7조 서비스의 제공 및 이용

①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의 종류는 아래 각 호로 합니다.
1. 더가게 서비스
2. 1.의 서비스에 부가하여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
② 서비스 이용시간은 회사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불가능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중무휴 1일 24시간(00:00-24:00)으로 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는 서비스 설비의 정기점검 등의 사유로 일정 기간 동안 서비스 제공을 일시 중지하거나 서비스 제공 시간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 대해 그 사유를 사전에 통지합니다. 단, 회사는 사전 고지가 불가능한 긴급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서비스의 변경, 중단, 일시 중지

① 회사는 서비스의 일부 또는 전부를 회사의 사업 계획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따라 수정·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관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회원에게 별도의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
② 회사는 서비스용 설비 점검·보수·공사 및 기간통신사업자의 전기통신 서비스의 중지, 서비스 이용의 폭주나 국가비상사태 등을 사유로 서비스 제공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그 사유가 해소될 때까지 서비스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본 조에 따른 서비스의 변경·중단·일시 중지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 서비스를 통해 공지하는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회사가 긴급하게 이용을 정지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9조 권리의 귀속 및 저작물의 이용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에서 작성한 게시물, 댓글, 태그 등(이하 “게시물 등”이라 합니다)에 대한 저작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별도의 의사표시가 없는 한 각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③ 회원은 자신이 서비스에 게시한 게시물 등을 회사가 국내ㆍ외에서 다음 각 호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합니다.
1. 서비스(서비스가 제3자가 운영하는 사이트 또는 미디어의 일정 영역 내에 입점하는 형태로 제공되는 경우 포함) 내에서 게시물 등의 복제·전송·전시 및 우수 게시물을 서비스 화면에 노출하기 위하여 게시물의 내용 변경 없이 크기를 변환하거나 단순화하는 등의 방식으로 수정하는 것
2. 회사가 운영하는 다른 서비스에서 게시물을 복제·전송 또는 전시하는 것. 다만, 회원이 명시적으로 복제·전송 또는 전시에 동의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음
3.회사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디어·통신사 등에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보도·방영하게 하는 것. 이 경우 회사는 회원의 개별 동의 없이 미디어·통신사 등에게 회원정보를 제공하지 않음
④ 회사는 전항 이외의 방법으로 회원의 게시물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전에 회원의 동의를 얻습니다.
⑤ 회원이 서비스에 게시물을 게재하는 것은 다른 회원이 게시물을 서비스 내에서 사용하거나 회사가 검색결과로 사용하는 것을 허락한 것으로 봅니다. 다만, 회원은 서비스 내의 관리기능을 통하여 게시물의 공개옵션 설정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의 정책 또는 회사가 운영하는 서비스 간 통합 등의 사유로 게시물의 게재위치를 변경·이전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사전에 공지합니다.

제10조 게시물의 관리 및 임시조치

① 회원의 게시물 등이 관련 법령에 위반되는 내용을 포함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관련 법령이나 적법한 권리자의 요청에 따라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게시중단 및 삭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게시물 등에 회사의 약관 및 서비스 운영정책에 위반되는 사유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운영정책에 따라 해당 게시물에 대해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③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이하 “정보통신망법”이라 합니다)의 규정에 의해 다른 회원의 공개된 게시물 등이 본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등 권리를 침해 받은 회원 또는 제3자(이하 “삭제 등 신청인”이라 합니다)는 그 침해사실을 소명하여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의 삭제 또는 반박 내용의 게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해당 게시물 등의 권리 침해 여부를 판단할 수 없거나 당사자 간의 다툼이 예상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임시적으로 차단하는 조치(이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최장 30일까지 취합니다.
④ 전항에 의해 본인의 게시물 등이 임시조치된 회원(이하 “게시자”라 합니다)은 임시조치기간 중 회사에 해당 게시물 등을 복원해 줄 것을 요청(이하 “재게시 청구”라 합니다)할 수 있으며, 회사는 임시조치된 게시물의 명예훼손 등 판단에 대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요청에 대한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의 동의가 있는 경우 게시자 및 삭제 등 신청인을 대리하여 이를 요청하고 동의가 없는 경우 회사가 이를 판단하여 게시물 등의 복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게시자의 재게시 청구가 있는 경우 임시조치 기간 내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또는 회사의 결정이 있으면 그 결정에 따르고 그 결정이 임시조치 기간 내에 있지 않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만료일 이후 복원됩니다. 재게시 청구가 없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은 임시조치 기간 만료 이후 삭제됩니다.
⑤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이하 “임의의 임시조치”라 합니다)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⑥ 회사는 서비스 내에 게시된 게시물 등이 사생활 침해 또는 명예훼손 등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한다고 인정하는 경우 회원 또는 제3자의 신고가 없는 경우에도 임시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⑦ 회원의 게시물 등으로 인한 법률상 이익 침해를 근거로, 다른 회원 또는 제3자가 회원 또는 회사를 대상으로 하여 민·형사상의 법적 조치(예: 형사고소, 가처분 신청∙손해배상청구 등 민사소송의 제기)를 취하는 경우, 회사는 동 법적 조치의 결과인 법원의 확정판결이 있을 때까지 관련 게시물 등에 대한 접근을 잠정적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 등의 접근 제한과 관련한 법적 조치의 소명, 법원의 확정 판결에 대한 소명 책임은 게시물 등에 대한 조치를 요청하는 자가 부담합니다.

제11조 회사의 의무

① 회사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에 필요한 설비를 유지·점검하며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복구 등의 조치를 이행합니다.
② 회사는 회원의 이메일로 회원이 수신에 동의하지 아니한 영리 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아니합니다.

제12조 회원의 의무

① 회사가 회원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포함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귀속됩니다.
② 회원은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1. 회원정보에 허위내용을 등록하는 행위
2. 회사의 서비스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영리 또는 비영리의 목적으로 복제·출판·방송 등에 사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여 제3자에게 본인을 홍보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제3자의 홍보를 대행하는 등의 방법으로 금전을 수수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권리를 양도하고 이를 대가로 금전을 수수하는 행위
4. 회사 기타 제3자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등 회사나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5. 다른 회원의 계정을 도용하여 부당하게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6.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화상·음성 등이 담긴 내용을 게시하거나 공공질서 또는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7. 정보통신망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를 전송·게시하거나 청소년보호법에서 규정하는 청소년유해매체물을 게시하는 행위
8. 회사의 직원이나 서비스의 관리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게시물 등을 작성하거나 이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9. 컴퓨터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파일·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게시하거나 다른 회원에게 발송하는 행위
10. 스토킹(stalking). 스팸성 댓글의 게재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11. 다른 회원의 개인정보를 그 동의 없이 수집·저장·공개하는 행위
12. 광고 또는 선전 등 영리 목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는 행위
13. 회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등을 개작하거나 리버스 엔지니어링, 디컴파일, 디스어셈블 하는 행위
14. 본 약관 및 회사가 규정한 서비스 운영정책을 위반하는 행위
③ 회사는 회원이 전항 각 호의 행위를 하는 경우 해당 게시물 등을 삭제 또는 임시조치할 수 있고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그 사유가 중대한 경우 일방적으로 본 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④ 회원이 본 조 제2항 각 호의 행위를 함으로써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해당 회원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⑤ 본 서비스 내에서 회사의 관여 없이 회원 간 이루어지는 일체의 행위(거래 행위 포함)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모든 의무와 책임은 해당 회원에게 있으며, 회사는 그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3조 서비스 이용의 제한 및 중지

① 회사는 아래 각 호에 해당하는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1. 회원이 회사의 서비스 운영을 고의 또는 과실로 방해하는 경우
2. 회원이 제12조의 의무를 위반한 경우
3. 기타 중대한 사유로 인하여 회사가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제공을 지속하는 것이 상당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
② 회사는 전항의 규정에 의하여 서비스의 이용을 제한하거나 중지한 때에는 그 사유 및 제한 기간 등을 회원에게 알립니다

제14조 계정의 관리책임

회원은 본인의 계정 관리에 대한 책임을 부담하며, 본인 계정을 제3자가 무단 이용하는 등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이익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단, 회사의 고의∙과실로 인하여 야기된 경우에는 회사가 책임을 부담합니다.

제15조 양도금지

회원의 서비스 받을 권리는 이를 양도 내지 증여의 대상으로 하거나 질권의 목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제16조 이용계약의 해지

① 회원은 회사에 언제든지 회원탈퇴를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는 내부 규정에 따라 이를 처리합니다.
② 본 이용 계약이 해지된 경우 회원의 게시물 등은 삭제됩니다. 단, 다른 회원의 게시물에 작성된 댓글 등 다른 회원의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게시물 등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조항

① 회사는 다음 각 호의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 이로 인하여 회원에게 발생한 손해에 대해서는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1.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의 상태가 있는 경우
2.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회사와 서비스 제휴계약을 체결한 제3자의 고의적인 서비스 방해가 있는 경우
3. 회원의 귀책사유로 서비스 이용에 장애가 발생한 경우
4. 제1호 내지 제3호를 제외한 기타 회사의 고의∙과실이 없는 사유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
② 회사는 회원이 작성하여 서비스에 게재된 정보 및 자료의 신뢰도나 정확성 등에 대해서는 보증을 하지 않으며 이로 인해 발생한 회원의 손해에 대하여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18조 약관의 해석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에 대해서는 회사와 회원 간 합의하여 결정하고, 합의가 되지 않는 경우 관련 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제19조 준거법 및 재판관할

①이 약관은 대한민국법에 의하여 규정되고 이행되며, 회사와 회원 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법을 적용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 간에 발생한 분쟁은 서울중앙지방법원 또는 민사소송법 상의 관할법원에 제기합니다.
이 약관은 2020년 06월 24일부터 적용됩니다.

프로필 수정

저장

닉네임
이메일
자기소개
성명
연락처
생년월일
성별
남성
여성
선택안함
지역

약관 및 정책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운영정책

공지사항

FAQ

알림

전체 알림 활성화
공지사항 및 이벤트 알림
새 소식받기 알림
내 게시글 좋아요 알림
내 게시글 댓글 알림
댓글 멘션 알림
새 소식 알림